근로 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 발급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은 연말정산을 받을 때 자주 사용합니다. 정식명칭은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입니다.

 

이직 전 직장의 내역도 함께 연말정산시 제출해야 하며 이 때 증빙으로 활용되는 것이 근로 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입니다. 인터넷으로 쉽게 발급 가능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원천 징수 영수증 간단한 5분 발급 방법

연말정산은 13월의 월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실제 소득 대비 낸 세금이 많다면 환급을 해줍니다. 그러므로 원천징수 된 세금을 계산하고 환급 금액을 정하기 위한 서류이니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란? 구성요소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은 말 그대로 근로소득에 대한 원천 징수 금액을 나타내는 영수증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연말정산시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원천 징수 영수증 간단한 5분 발급 방법

영수증에서는 근로소득 지급월, 과세소득, 근무일, 비과세소득, 원천징수세액, 소득세, 지방소득세 등 소득과 세금을 구분하여 작성됩니다. 아래 방법으로 하시면 자동으로 계산되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근로 소득 원천 징수 영수증 발급 방법 (인터넷)

원천 징수 영수증 간단한 5분 발급 방법

원천징수영수증은 세무서나 온라인 국세청 홈택스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집에서도 자유롭게 출력을 하실 수 있으니, 이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홈택스 바로가기 >

1. 로그인 >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홈페이지 제일 위쪽에 로그인으로 접속하면 공인인증서 접속하기가 나옵니다. 지금은 공인인증서가 공동인증서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공동인증서로 접속합니다. 

원천 징수 영수증 간단한 5분 발급 방법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가 필요하니 둘 중 하나는 반드시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지금은 과도기이니 공동인증서를 우선 발급받아 두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접속

원천 징수 영수증 간단한 5분 발급 방법

우리가 낸 세금과 급여 신고 금액을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그러므로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으로 들어가서 내역을 확인해보겠습니다.

 

3. 지급명세서 보기

원천 징수 영수증 간단한 5분 발급 방법

지급명세서보기와 같이 버튼이 보입니다. 필요한 년도별 지급명세서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보기를 통해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라고 나옵니다.

 

4. 프린터 출력하기

원천 징수 영수증 간단한 5분 발급 방법

화면의 프린터 아이콘을 클릭하고 인쇄가 가능한 프린터로 출력을 합니다. 그럼 A4용지 크기에 딱 맞는 용지로 출력이 됩니다. 년도별로 필요한 근로소득 원청징수 영수증을 출력해주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미 계산되어 있는 것을 출력만 하면 되니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도 금방 하실 수 있습니다.

2021년(2020년분) 연말정산 기간과 시기 (일정)

1. 연말정산 준비 기간: 2020.12.31일까지

일반적인 근로자라면 12월까지의 월급과 지출이 계산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20년 연말까지는 금액이 계산됩니다.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연말정산 간소화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대충 감이 오실겁니다. 연말정산 기간에 대해 미리 인지하시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기간, 시기 (홈택스)

연말정산 환급금을 조회해보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환급금을 받기 위해서는 미리미리 잘 준비하셔야 합니다. 미리 환급금을 조회해보고 계속 추가적인 비과세 항목들을 찾아서 비교해보세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사이트 > 

2. 소득, 세액 신고금액 자료 준비 기간 (2021.01.15~2021.02.15)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연말정산 기간 중 21년 1월 15일부터 정상 서비스가 됩니다. 이 기간에는 국세청 홈택스에 등록된 자신의 소득과 세액 공제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는 기간입니다.

3. 소득,세액 공제 신청서 작성 및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2021.01.20~2021.02.28)

해당 기간에는 준비된 자료들에 대해 누락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신고서를 작성합니다. 또한 회사로 제출하는 과정들이 진행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없는 항목들도 잘 정리해두시기 바랍니다.

회사가 제출된 서류를 검토하여 연말정산 세액계산을 완료하면 원천징수영수증을 근로자에게 발급해줍니다.

 

4.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국세청 제출 (2021.03.10)

3월10일까지 근로소득 지급명세서에 포함되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등을 국세청에 제출합니다. 이후로는 누락분에 대해 제출하고 소명하는 기간이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하면서 연말정산 기간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좋은 글이었다면 공유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