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장애인 공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애인 공제는 인적공제를 통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인공제는 혜택이 가장 높지만 많은 분들이 놓치고 있는 혜택 중 하나입니다.

연말정산 장애인 소득공제

인적공제 중에는 기본공제와 추가공제로 나뉩니다. 장애인공제는 기본공제, 추가공제에 해당하며 추가공제 금액은 200만원입니다. 추가공제는 보너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의료비 공제도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장애인 소득공제

장애인공제는 혜택이 가장 높은 공제이니, 연말정산 세법 상 어떤분들이 장애인에 해당되시는지, 공제는 어떻게 받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 장애인 공제를 간편하게 받기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면 한해에 소비한 금액들을 확인하게 됩니다. 생각보다 많을수도 적을수도 있습니다. 소비금액은 정해졌고, 어떻게 공제를 많이받아서 연말정산 환급을 받느냐가 중요합니다. 연말정산을 제 13의 월급으로 만들 준비가 다 되셨나요?

 

연말정산 장애인 공제 기준

연말정산에서 장애인 공제 기준을 알아보겠습니다. 인적공제는 1인당 150만원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직계존속 관계자 배우자의 경우에 해당되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인 공제 조건에 부합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본공제 기준

장애인 직계비속,
장애인 배우자

 나이제한 없음, 소득금액 100만원 이하

 

소득금액 100만원은 근로소독이 있을 경우 연간 총 급여액이 500만원이하이면 조건을 충족합니다.

 

연말정산 인적공제 장애인 기본공제 금액

연말정산 인적공제 장애인 기본 공제 금액은 아래와 같이 150만원을 소득공제 받습니다. 인적공제는 보통 부양가족을 의미합니다. 직계존속, 형제자매, 부모, 직계존속 등 인원별 부양 조건에 해당된다면 1인당 150만원의 소득공제를 받습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기본공제 금액

장애인 직계비속,
장애인 배우자

1인당 150만원

 

이밖에도 장애인 복지법에 따라 장애인연금을 수령하실 수도 있습니다. 2021년 새롭게 개정된 장애인연금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1 장애인연금 신청방법, 지급 대상과 수령액 총정리

 

연말정산 인적공제 장애인 추가공제 금액

연말정산 인적공제 장애인 추가공제 금액은 200만원입니다. 추가공제 외 한도제한없이 의료비세액공제를 반영할 수 있습니다. 소득이 높을 수록 공제를 많이 받아두는 것이 좋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공제를 받으셔야 합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추가공제 금액

장애인

 200만원

 

이렇게 부양가족을 연말정산 시 등록하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 방법 소득공제

 

 

세법상 장애인 기준

세법상 장애인의 범위는 총 4가지로 장애인복지법,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그리고 중증환자, 발달재활서비스를 지원받는 장애아동입니다. 연말정산 인적공제를 받을 때는 아래 요건에 해당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세법상 장애인 범위를 확인해보겠습니다.

 

한국잡세자연맹에서 조사 결과, 연말정산 환급도우미 서비스코너에서 환급받은 사례를 분석하여 가장 놓치기 쉬운 환급 중 하나가 암, 치매 중픙 등 을 겪고있는 중증환자라고 합니다. 중증환자는 이전 등급 기준 1~3등급입니다.

 

세법상 장애인은 장애인복지법상의 개념보다 폭넓은 개념입니다. 암, 중풍, 만성신부전증, 백혈병 등 난치성 질환을 겪고 있다면 병원에서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받았다면 장애인공제가 가능합니다.

 

이밖에도 부녀자에 해당되거나, 형제자매 등 여러가지 추가 공제 조건이 있습니다. 추가 공제 조건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연말정산 부양가족 인적공제 나이 소득 기준과 공제금액

 

장애인보장구 등 의료비 공제

장애인보장구도 소득공제 항목에 포함됩니다. 대신 별도로 서류를 발급받으면 의료비 공제가 가능합니다. 보통 휠체어나 의수족, 보청기 등의 장애인 보장구가 있습니다. 이러한 장애인보장구를 병원에서 처방받아 구입하였다면 의료기기의 임차료나 구입비도 의료비로 산정할 수 있습니다.

 

 

의료 보조구를 구매한 영수증을 직접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공제 항목이 더 늘어나 여러분의 연말정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장애인 소득공제 자격과 금액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족에게도 공유하여 꼭 연말정산 혜택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공유는 자유롭게 하시고 출처(URL)을 남겨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장애인 여러분과 가족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장애인 연금에 대해 궁금하시면 아래 포스팅이 도움되실 겁니다.

 

 

> 2021 장애인연금 신청방법

> 뇌 병변 장애 등급 판정기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