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병변 장애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가족 중에 계신 경우가 많고,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서 접할 수 있습니다. 슬프지만 주 장애를 어떤 것으로 선택해야 할지도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장애등급을 제대로 신청하지 않으셔서 많은 혜택을 못 받고 계신분들도 많습니다. 중증 장애인으로 판정되면 좀 더 많은 혜택이 환우분들께 돌아갈 수 있습니다.

 

뇌 병변 장애 등급 판정기준과 필요 서류

안타깝지만 어려운 현실속에서 생계를 위해, 환우를 위해 올바른 장애 등급 판정을 받으셔서 여러모로 혜택을 지원 받으시길 바랍니다.

 

뇌 병변 장애란

잘 아시겠지만 뇌 병변 장애란, 외상성 뇌손상, 뇌졸중, 뇌성마비 등 뇌의 기질적인 병변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장애입니다. 외상성 뇌손상은 교통사고나 산업 재해 현장 등에서 머리에 실제 충격이 가해져 뇌가 손상되는 경우입니다. 뇌성마비는 출생 전후 미성숙한 뇌에 병변이 생기면서 운동기능을 상실하는 장애입니다.

 

뇌 병변 장애등급 판정기준

뇌 병변 장애등급 판정기준은 주로 신체적 기능의 정도에 따라 판정합니다. 우선 마비의 범위와 그 정도, 다리와 팔의 기능저하 유무입니다. 일상생활을 위해 걷고, 서고, 앉는 행동에 대해 평가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시각, 언어기능장애, 청각, 정신지체가 동반되는 경우에는 중복장애로 인정받을 수도 있습니다. 중복장애의 경우 주 장애를 판정받는 데 전략이 필요한 것도 사실입니다. 혜택이 달라지기 때문인데 계속 설명드리겠습니다.

 

 

수정바델지수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보행 및 일상생활동작을 평가한 지수입니다. 10개의 평가항목을 5단계의 점수로 책정합니다. 수정바델지수는 최대 100점이며, 휠체어는 보행이 불가한 경우에만 평가합니다.

 

뇌 병변 장애 등급

기존에는 장애 등급은 1~6급으로 분류하였습니다. 하지만 장애 등급제도가 2019년 7월에 폐지되었습니다. 이후 중증장애와 경증장애로 구분됩니다. 장애인을 위한 바람직한 정책의 변화로 보입니다.

 

기존의 1~3등급은 중증장애로 분류합니다. 기존 4~6등급에 포함되는 장애 등급은 경증장애로 구분합니다. 장애정도기준은 중증장애인의 경우 10가지 세부 상태, 경증장애는 3가지 지표가 있습니다. 수정바델지수는 여기에서 활용됩니다.

 

뇌 병변 장애등급 신청 준비서류

장애인 등록을 위해 준비서류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심사를 준비하셔야 하니 아래 4가지 서류를 필히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서류를 준비하시고 장애인등록 심사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뇌출혈 뇌경색 뇌 병변 장애등록심사 구비서류

뇌출혈 뇌경색 등 뇌 병변은 아래와 같이 서류를 준비합니다. 총 4가지가 서류에 대해 아래 내용으로 준비합니다. 

 

장애정도 심사용 진단서

 이학적 검사소견, 수정바델지수 등 진단소견서

소견서

 뇌 병변 장애용 소견서 (근력, 근경직, 수정바델지수 등)

검사결과지 

 새로 촬영하지 않고 기존 촬영한 MRI, CT 등 뇌영상자료

진료기록지

 주요 경과 기록지, 최근 6개월 진료기록지  

 

뇌성마비 장애등록심사 뇌 병변 구비서류

뇌성마비의 경우 서류가 조금 다릅니다. 장애정도 심사용 진단서, 검사결과지와 진료기록지에 일부 차이가 있으니 유의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뇌성마비에 대한 구체적인 이학적 검사소견이 필요합니다. 구체적 이학적 검사소견서란 전문의와 상담 후 받으시길 바랍니다.

 

장애정도 심사용 진단서

 뇌성마비에 대한 구체적인 이학적 검사소견, 수정바델지수 등 진단소견서

소견서

 뇌 병변 장애용 소견서 (근력, 근경직, 수정바델지수 등)

검사결과지 

 MRI, CT 등 뇌영상자료가 이미 제출한게 없으면 제출하지 않음
 근위축등을 확인하기 위한 사진자료 제출 가능

진료기록지

 6개월간의 진료기록 중 의사가 쓴 주요 경과기록지와 퇴원요약지 위주

 

파킨슨병 장애등록심사 뇌 병변 구비서류

파킨슨병의 경우 위에 뇌 병변 구비서류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주로 파킨슨병의 진행경과와 치료반응에 대한 서류가 준비되어야 합니다.

 

장애정도 심사용 진단서

 최근 1년간 증상 관찰한 중증정도, 양복용 종류 및 기간, 양 복용 후 증상을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장애상태 기재

소견서

 뇌 병변 장애용 소견서 (최료경과 및 치료반응, 수정바델지수, 호엔야 척도 등)

검사결과지 

 호엔야척도 검사 결과 (파킨슨병 진행 단계검사), 파킨슨병척도 검사 (보유시 제출)

진료기록지

 발병 당시 1개월간과 최근 1년간의 진료기록 중 의사가 쓴 주요 경과기록지와 퇴원요약지 위주  

 

장애만 등록한다고 해서 바로 국가에서 많은 지원을 해주진 않습니다. 해당 가구의 소득수준을 조사하고 소득 수준이 어느수준 이하여부에 따라 차등으로 지급됩니다. 뇌 병변 장애 등급에 따라 후유장해보험금을 받기 위해 미리 준비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후유장해보험 가입 및 후유장해로 진단을 받게 되면 향후 큰 부담이 될 수 있는 병원 치료비를 충당하기 용이합니다. 상해보험 후유장해산정기준」에 따라 후유장해율 및 보험금을 결정하고 지급합니다.

 

이밖에도 장애인분들을 위한 여러가지 혜택은 있습니다. 연말정산시 장애인보조구를 공제 받거나,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적공제 중 추가공제는 최대 200만원이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연말정산 장애인 소득공제

> 2021 장애인연금 신청방법

> 3차 재난지원금 정확한 지원금액

> 연말정산 부양가족 인적공제

>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 방법

 

이상으로 뇌 병변 장애등급 심사기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원하시는 장애등급을 받으시고 조금이라도 사회에서 정당한 대우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