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누리카드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어려운 형편에 계시는 분들에게 문화생활 혜택을 드리는 카드입니다.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에서 후원하고 있으며, 1인당 연간 10만원 지원합니다.

 

6세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에 해당되신다면 여행, 체육, 문화예술 분야에서 2021년 기준으로 1년에 1만원 증가된 10만원 한도내 다양하게 사용가능합니다.

 

2021년 문화누리카드 신청대상자, 신청방법, 사용처 변경사항 정리

 

동일 세대내에서 카드를 합산하면 좀 더 많은 금액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는 매년 1만원씩 지원금액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금융 혜택을 받아보세요.

 

문화누리카드 신청 대상자

문화누리카드는 소득을 기준으로 선별하여 혜택을 지원합니다. 6세 이상인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대상으로 발급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라고 하면 생계급여, 주거급여, 의료급여, 교육급여 수급자 모두를 의미합니다. 또한 조건부 수급자와 보장시설 수급자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포함되는지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조건 확인하기 >

 

차상위계층수급자는 차상위자활근로자와 장애수당 수급자 그리고 장애아동 수급자와 장애인연금 부가급여 수급자입니다. 이밖에도 저소득, 본인부담경감대상자, 교육급여 수급자외 나머지 가구원이 포함됩니다.

 

차상위계층 자동차 기준 확인 방법 5가지>

 

문화누리카드 지원 금액

문화누리카드는 1인당 연간 10만원을 지원합니다. 카드로 발급되며 4대 프로스포츠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공연과 영화 전시를 관람할 수 있고 각종 문화예술, 여행, 체육활동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할인혜택을 유지하면서 추가로 본인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2021년 문화누리카드 본인 충전금 충전 방법

 

본인충전금외에 2021년부터는 작년에 수급자격을 그대로 유지하고 자동 충전 대상자일 경우 1월 27~28일간 자동충전이 진행됩니다. 자동 충전이 완료된 경우에는 문자메세지로 개별 안내가 됩니다.

 

2021년 문화누리카드 자동 충전과 재충전 방법

 

문화누리카드 신청기간

문화누리카드 신청기간은 매년 2월1일부터 11월 30일까지 문화누리카드를 발급하고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기간은 카드 발급일부터 즉시 사용가능하고, 12월31일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간내 사용하지 못하고 이월되는 금액은 합산되지 않고 국고로 환수됩니다. 다음연도로 이월되지 않으니 당해년도에 모두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전액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다음해 자동충전대상자에서 제외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는 다양합니다. 문화, 여행, 체육 활동을 하는데 사용되는 경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롯데시네마, CGV, 메가박스와 같이 영화관은 영화 할인이 지원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사용처는 온라인도 지원합니다. 예를들면 광고없이 동영상을 오프라인 저장하고, 음악을 마음대로 들을 수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 결재도 가능합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월 9,500원이며 간단하게 결재할 수 있습니다. 

 

    

문화 

 도서: 서점, 만화콘텐츠 사이트, 전자책 구독사이트 등
 음악: 음악판매점, 음원콘텐츠 사이트, 악기점
 영상: 영화관, 영화사이트, 케이블 TV, 위성방송 등
 공연: 공연장, 극단, 아트홀 등
 미술: 전시, 사진관, 박물관 등
 문화체험: 문화예술 체험공간, 한복점 및 한복대여점, 방탈출체험 등

여행 

 교통수단: 철도, 고속버스, 시외버스, 국내항공, 렌트카 등 
 여행사: 관광여행사
 관광지: 관광명소, 휴양림, 동물원, 식물원, 온천, 테마파크 등
 숙박: 호텔, 리조트, 콘도, 모텔, 게스트하우스 등

체육

 스포츠관람: 국내 4대 프로스포츠 (축구, 농구, 배구, 야구) 입장권
 체육용품: 체육사 및 체육용품점, 경기장 내 판매점, 자전거 판매점 등
 체육시설: 수영, 헬스, 볼링, 복싱 등 생활체육시설

 

문화누리카드 잔액이 모자라 결재가 어려울 경우 본인충전금으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또한 결재전 잔액을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 잔액확인 방법과 분실한 경우 대처방법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 신청방법은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가까운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서를 작성하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카드는 현장에서 직접 수령하지만 대기시간이 있습니다.

 

 

두번째 방법은 인터넷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발급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우편수령 또는 방문수령을 선택할 수있습니다. 방문 수령의 경우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지정농협에서 2시간 뒤에 찾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편수령은 보통 15일이 소요됩니다.

 

 

전화충전 방법을 문의하시는데 전화충전은 최초 발급이 아닌 재충전시에만 할 수 있습니다. 2월 1일부터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에 관련 글을 남겨두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온라인 신청방법

문화누리카드는 온라인으로 신청가능합니다.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으니 하나씩 따라하시면 금방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 준비물: PC, 공동인증서
  • 소요시간: 10분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www.mnuri.kr/main/main.do

문화누리카드
연락처

 1544-3412

 

1.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접속 > 카드발급

인터넷 누리집이라 불리는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2. 발급자격 검증

발급자격 검증을 통해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이면서 대상이신 분들의 자격을 심사합니다. 자격확인을 위해 개인정보 수집동의와 이용약관에 동의해주시기 바랍니다.

 

3. 본인인증

핸드폰 또는 공동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실시합니다. 실명인증은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공동인증서, 휴대전화 인증, 아이핀 인증 방식이 있습니다. 제일 편하신걸로 하시면 되고 휴대전화 인증이 가장 편리합니다.

 

 

4. 카드발급 신청 정보 입력

카드 명의자 성명 등 카드발급을 위한 기타 정보를 입력합니다. 카드 발급자 성명 영어는 자동입력으로 하시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 후 카드 발급 자격 검증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5. 카드발급신청 완료

하기에 표시된 빨간색 * 표시는 모두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와 같이 작성하시고 카드발급신청을 클릭하시면 완료됩니다. 신청완료 후 약 15일뒤에 우편으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농협 지정은행을 통해 신청 2시간 후에 직접 수령도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혜택

문화누리카드의 기본 혜택은 연간 10만원의 금액을 카드로 지급하는 것입니다. 2020년에는 9만원이었다가 2021년에 1만원 인상되어 10만원입니다.

 

롯데시네마

 동반 1인 포함 2,500원 할인 (1일 2회, 무인발급기 불가, 앱 가능)

메가박스 

 동반 1인 포함 2,500원 할인 (1일 1회, 무인발급기 가능, 앱 가능)

CGV

 동반 1인 포함 2,500원 할인 (1일 2회, 무인발급기 불가, 앱 가능)

코레일(KTX)

 문화누리레일패스 2일권 59,800원
 문화누리레일패스 3일권 74,800원

 

이외에 추가적인 혜택은 코레일 문화누리레일패스 그리고 문화생활에 다양한 할인혜택을 지원합니다. 영화를 볼 때도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CGV에서 할인을 받을 수있습니다.

 

2021년 문화누리카드 할인 혜택

문화누리카드 본인 충전 방법

문화누리카드 지급액인 10만원을 다 사용하였다면, 지원금 없이 본인 충전방법이 있습니다. 카드 헤택이 있기 때문에 계속 충전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드 충전은 가상계좌로 입금하는 방식으로 간단히 진행할 수 있습니다. 충전 한도는 카드 1장당 잔액기준으로 10만원까지 충전가능합니다. 연간 누계금액은 2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2021년 문화누리카드 본인 충전금 충전 방법

문화누리카드 잔액 확인 방법

문화누리카드 잔액은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만원의 한도가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전 잔액을 확인하고 결재한다면 무리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 잔액확인 방법과 분실한 경우 대처방법

 

2021년부터 문화누리카드 달라지는 점

문화누리카드는 매년 새로 갱신을 하는 절차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2021년도부터는 자격요건을 충족한다면 자동으로 재충전이 됩니다. 아래 사항에 해당한다면 자동충전이 안됩니다. 자동재충전 시기는 1월28일~29일이며, 완료되면 문자 알림이 옵니다.

 

문화누리카드 지원금 증액

2021년부터 문화누리카드 충전금액이 9만원에서 10만원으로 인상됩니다. 1만원이 증액되었으니 충전금액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는 온라인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필요한 문화생활이 있다면 미리 알아보시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 자동 재충전 불가능한 경우

  1. 2020년 기준 복지시설 발급자
  2. 사고등록카드, 분실카드, 사용정지카드
  3. 우편수령 후 수령등록을 하지 않은 카드 보유자
  4. 2020년 전액미사용자
  5. 21년1월기준 수급자격 탈락자
  6. 카드 유효기간이 2021년 12월 이전인 카드 보유자

문화누리카드 자동 재충전 대상자 조회는 아래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cleanbalance.co.kr/arko/

 

사이다뱅크 소액마이너스 통장 신청방법과 개설 후기

우리은행 우리 비상금대출 신청방법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신청방법과 대출한도

케이뱅크 신용대출 플러스 신청방법 금리

신한은행 쏠편한 포켓론 신청방법과 후기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